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한국영화<담보>정보 및 등장인물 내용정리 결말 성동일 김희원

by 무비가득 2023. 2. 22.
반응형

한국영화 담보

한국영화 담보 정보 및 등장인물

개봉 2020. 2.29. 감독 강대규 출연 성동일, 하지원, 김희원, 박소이

박두석(성동일) 직업군인을 하다가 전역하고 후임 종배를 꼬셔서 함께 사채업을 한다. 후임 종배가 조선족 명자에게 빌려준 돈을 받아내려고 그녀의 딸을 빼았는다. 종배(김희원) 두석의 군대 후임. 성정이 거칠고 험악한 두석보다 우유부단하면서도 차분하다. 어린 승이가 토라졌을 때 차분하게 설명해 주며 잘 달래준다. 어린 승이(박소이)갑자기 무섭게 생긴 아저씨들에게 끌려와 엄마와 헤어진다. 몰래 도망쳐 엄마를 찾지만 연락이 안된다. 어른 승이(하지원)두석과 종배가 잘 키워 줘 무사히 어른이 된다. 아저씨는 어른이 된 승이에게 생모와 생부를 찾아준다. 강명자(김윤진)승이의 엄마. 남편에게 버림받은 조선족 여성. 밀입국자 불법 체류자 신분으로 박두석에게 딸을 빼앗기고도 신고를 못하고 나쁜일에 동원 돼 잡혀서 추방당한다.

앞부분 내용

1993년 두석과 종배는 채무자 명자를 찾아간다. 종배는 이자를 꼬박꼬박 내면 우리가 안 이런다고 하자 명자는 사정이 있다며 아기 아빠가 죽었다고 한다. 두석은 이자가 두달치 밀려 있다고 소리 치자 승이가 두석의 손을 잡아 두석은 승이에게 꿀밤을 때리려 하고 승이가 사람들을 향해 소리를 친다. 두석은 믿을 수 있게 담보를 달라고 하다가 승이를 데려가면서 내일까지 돈을 가지고 오라한다. 명자는 남편이 일하던 공장을 찾아가지만 남편은 다른 여자와 바람나서 돈을 갖고 도망친 후였다. 그리고 사장은 명자에게 불법체류자인거 안다면서 나가라고 한다. 명자는 병달에게 돈을 빌려달라하고 그는 돈을 줄테니 시키는대로하라고 한다. 사장은 명자가 전화하는걸 보고 어딘가로 전화를 한다. 그리고 명자는 돈을 갚겠다고 두석에게 메시지를 남기고 명자가 확인하고 가려는데 경찰이 온다. 두석과 종배는 승이를 데리고 밖에 나가지만 9시에 오겠다던 명자가 오지 않고 두석은 승이에게 집이 어딘지 말하면 만나게 해 주겠다고 한다. 승이는 두석 몰래 도망을 치고 살던 집으로 와서 냉장고에서 떡과 우유를 먹으며 눈물을 흘린다. 두석은 연락 받고 출입국 관리사무소로 가고 명자를 만난다. 명자는 돈 값을 길은 승이 입양 보내는 것 밖에 없다면서 승이 큰아빠가 돈 주고 애 데려갈 거라며 연락처를 주고 승이한테는 엄마가 돈 벌러 멀리 갔다고 말해 달라며 사진과 삐삐를 준다. 승이는 엄마를 찾으러 길을 떠나고 부랑자들이 승이에게 같이 가자며 치근덕거리자 두석이 나타나 승이를 구해준다. 두석은 병달이라는 큰아빠가 있고 아저씨하고 며칠 지내면 데리러 올거라고 승이에게 말한다.

중간 부분 내용

두석은 병달과 연락이 되고 병달이 50만원을 보내겠다 하고 두석은 이자까지 100이라고 한다. 병달은 승이 데리러 갈 때 나머지는 돈 주겠다면서 일요일에 연락하겠다하고 그때까지 잘 돌봐달라한다. 경기장에서 현수막을 보며 승이는 두석에게 박승보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두석은 승이에게 무슨일 생기면 삐삐치라면서 번호를 건네주고 CD플레이어를 선물로 준다. 병달은 승이를 데리러 오고 돈을 건네주고 승이를 데리고 간다. 두석은 승이에게 삐삐로 인형 두고 갔다며 이것저것 묻고 녹음을 남긴다. 승이에게 답이 없자 두석은 병달을 찾아가고 승이를 어디로 보냈는지 묻는다. 그러나 병달은 30만원에 승이를 어딘가로 보냈다고 한다. 룸살롱에서 정마담은 승이에게 물떠오라하며 일을 시킨다. 승이는 전화기를 챙겨 방에 가져가 삐삐 음성 메시지를 남긴다.두석은 승이 가방에서 삐삐 새 메시지가 있는 걸 보고 전화번호를 남기고 승이가 메시지 듣고 전화를 해 보지만 다른 사람이 받고 두석의 집이 아니라고 한다. 두석은 지역번호도 넣어 다시 전화번호를 남기고 승이에게서 전화가 온다. 승이가 자신은 부산의 차차차 룸살롱에 있다고 알려 준다. 룸살롱에 도착해서 유리창 깨고 승이를 데려간다. 두석은 차를 팔아 돈을 마련해 승이의 몸값을 갚는다. 룸살롱에서 다친 승이의 얼굴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흉터가 남지 않는 수술을 해 준다.

결말

그리고 승이 입학문제로 학교 직원과 상담을 하는데 호적이 없어서 학교에 다닐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승이를 입양하면 된다고 한다. 하지만 두석은 진짜 아빠가 되는건 아니라며 승이를 달랜다. 승이가 혼자 울자 종배는 학교에 보내려고 그런 거라면서 거짓말로 딸이척하고 공부 열심히 해서 엄마 만나면 된다고 한다. 승이는 엄마가 싫어할 거라 하고 종배는 나중에 잘 얘기해 주겠다면서 달랜다. 승이는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고 100점 맞은 시험지도 보여준다. 2003년 시간은 흘러 승이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고사 전교1등을 한다.현재, 종배와 승이는 10년전 실종된 두식을 찾기 위해 실종자 신고센터에서 나이, 이름 다 확인했는데 승이는 호스피스 병동이냐면서 불안해 한다. 병원에 도착해 박두석을 찾아가지만 종배는 얼굴을 확인하고 간호사에게 아니라고 한다. 종배는 승이에게 두석은 잊자고 한다. 창밖을 보던 승이는 경찰서로 가자면서 경찰서에서 박승보라는 이름으로 찾아봐 달라고 한다. 경찰은 형제 희망원에서 박승보를 찾게된다. 승이의 결혼식 승이는 두식과 결혼식장으로 입장하고 두식이 승이라고 부르고 승이는 기뻐한다.

후기

담보에서는 아역배우 박소이의 연기력이 돋보인다. 그리고 영화 전개상 많은 부분이 신파 느낌이 강하다. 그러나 이 부분이 단점이 되지 않고 국내 관객들에게는 장점이 된 듯하다. 잘못하면 진짜 큰 단점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이런 신파 요소가 성공적인 작품이다.

반응형

댓글